건강/기타

의학용어 이야기 - 소장과 대장의 부위에 따른 이름

키스너 2024. 8. 7. 06:14
728x90
반응형
SMALL

오장육부 중에 육부에는 소장과 대장이 포함되는데, 소장과 대장은 처음 네들란드어 'de Dunne darmen'과 'de Dikke darmen'을 일본어로 직역한 '박장'과 '후장'이라 하였다. 소장의 시작 부위를 나타내는 용어도 네들란드어를 번역했는데 '십이지' 또는 '일번소장'이라 하였다. 14세기 이후 해부학이 발달하면서 'duodenum'이라는 라틴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Jejunum'은 14세기 후반 라틴어 'ieiunum'에서 시작해 1610년 'jejunum'이 되었는데 '비어 있음'을 의미한다. 'Ileum'의 기원은 1680년 라틴어 'ilia'인데 이것은 옆구리, 사타구니 등을 의미한다. 의학용어 'ileum'과 'ilium(장골)'의 어원이기도 하다. 

대장이 시작되는 부위는 '일번대장'이라 했다가 '맹목장'을 거쳐 '맹장'이 되었다. 'Appendix'는 '충장', '충양수'를 거쳐 '충수'가 되었다. 

'Colon'은 14세기 후반 그리스어 'kolon'에서 기원한 것인데 이를 일본은 '축장'이라 했다가 '결장'으로 바꾸었다. 맹장과 직장을 연결한다는 의미이다. 한편 독일어 'Grimmdarm'은 심한 통증, 즉 '선통(colic)'을 의미하는데 이런 통증이 생기게 하는 장이란 뜻에서 kolon이 'kolkik'에서 기원했다는 설도 있다. 대장의 마지막 부위 'rectum'은 15세기 초 라틴어 'intestinum rectum'd의 'straight'를 의미하는 용어를 한자로 직역한 것이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