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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deley 사용법 4 - MS워드 add-on 및pdf 파일 관리법

키스너 2020. 5. 7.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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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deley 화면

우선 Tools에서 3번째 항목 Install MS word Plugin을 설치해 줍니다.

 

MS 워드를 실행하고, 글을 쓰다가 in-text citation(글 중간에 괄호를 사용하여, 인용글 저자와 연도 등을 표시하는 것)을 해야 할 경우, MS 워드 Reference 탭을 클릭합니다.

1. 우선 Style을 선택하고

2. 이제 in-text citation을 넣을 부분에 커서를 놓고,

3. Insert CItation을 클릭하면,

4. 커서 옆에 박스가 생김

5. 빈 칸에 인용할 논문 관련 정보 입력

6. 그러면 맨들레이 클라우드에 입력된 모든 논문 중에서 5번에 입력한 단어가 포함된 모든 논문이 검색됩니다.

워드 화면

 

순 서
워드에 reference 입혀짐

보통 학회 사이트나 Google 등에서 논문 pdf를 다운로드 받으면, 파일 제목과 논문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련번호 등으로 형성이 됩니다. 이런 파일이 여러개 있으면 보기가 힘들죠. 그래서 수십개의 파일을 오른쪽처럼 일괄되게 ‘저자 년도 논문제목’ 정보를 포함하게 정리하고 싶을 때, 맨들레이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맨들레이 데스크톱의 Tools 하위메뉴로 갑니다. 이번에는 Option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이 창의 세 번째 탭인 ‘File Organizer'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요.

1. 여기를 보면 파일이름을 일괄되게 정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파일 이름에 들어가는 정보와 그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디폴드값인 ‘저자-년도-논문제목’ 형태로 파일제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파일 일괄 정리는 딱 한번만 하면 됩니다. 향 후 추가되는 파일들을 다 자동으로 정리되어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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