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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의 스트레칭 * 스트레칭이란? 늘리다는 의미로, 건강과 관련해서는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으로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평상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행동이다. * 직장에서의 효과는? - 근골격계질환 예방 - 넘어짐 등 사고 예방 - 피로회복 - 스트레스 해소 * 일상에서의 효과는? 1) 몸과 마음이 편안해짐 - 몸과 마음의 교신이 가능해져 신체의 각성 수준을 높여줌 -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몸을 편안하게 해줌 - 중추신경의 긴장을 풀어주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됨 2) 통증이 줄고 피로가 풀림 - 근육 내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통증을 완화시켜 줌 - 근육의 길이가 서로 다른 것을 같게 해주어 자세를 교정시켜 줌 - 근육 내의 피로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근육의 피로를 풀어줌 3) 운동.. 더보기
사무직에서 나타나는 근골격계 질환 ● VDT 증후군은 잘못된 컴퓨터 작업으로 인하여 목이 거북이 목처럼 변형된다 하여 거북목 증후군, 일자목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컴퓨터 사용이 많은 직장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 영상 단말기의 화면을 오랜 시간 바라볼 경우 시력 저하, 눈의 피로와 통증 그리고 사물이 흐리게 보이거나 시각의 초점이 잘 맞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머리, 손, 어깨가 아프고 업무 스트레스가 겹치게 되면 그 피해는 더 커진다. ● 영상 단말기 사용으로 인한 건강장해는 크게 근골격계질환과 시각장해로 구분할 수 있는데 VDT 증후군 으로 인한 근골격계질환은 작업 자세가 바르지 못하여 목, 어깨, 팔, 손목 등에 통증을 일으키며, 시각장해는 실내 밝기의 부적절, 화면 문자와 반짝거림, 화면에서 나오는 빛에 의한 눈부심 .. 더보기
시설 내 조리직이 겪는 근골격계 질환 근육, 건, 신경, 혈관 및 그 주변 신체조직 등에 나타나는 건강장해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작업활동이 반복적이며 지속적이거나 부자연스러운 작업자세로 행하여지는 경우 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통증도 상당해진다. 주로 발생될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는, 작업대의 높이가 안 맞는 경우, 접시를 닦을 때 손과 손목을 비트는 반복 작업, 찜통을 올리고 내릴 때 쓰게 되는 과도한 힘, 취급하는 조리도구를 주로 한손으로만 반복적으로 작업하는 것 등이다. 좀 더 수월한 근무조건을 갖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신체를 고려한 적절한 작업대 설치, 도구 및 재료 운반용 카트의 사용 등이 필요하다. 또한 예방적인 차원에서는 무거운 물건을 들 때 2인 1조로 든다거나, 작업 전 주로 사용하는 관절부의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 더보기
대퇴부가 가늘면 일찍 죽는다. 본 연구는 허벅지 둘레와 순환계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 사망률에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한 연구이다. 덴마크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남자 1436명, 여자 1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0년동안 대상자의 심혈관 및 관상동맥 질환과 사망에 대하여 조사하였는데, 얇은 허벅지를 갖는 남성 및 여성 모두, 높은 심혈관계 및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략 둘레가 약 60cm 미만인 사람에게 위험이 크게 있었다. 더보기
슬랙스의 역사 슬랙스의 사전적인 의미는 ‘느슨하다’는 뜻의 형용사인 슬랙(slack)에서 따온 명칭이다. 1930년대에 입기 시작한 여유 있는 헐렁한 바지나 군대용 작업바지를 슬랙스라 불렀다. 그 후 주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바지를 말했고, 점차 바지를 일반적으로 이렇게 불렀다. 스포츠웨어 ·평상복 ·작업복으로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애용한다. 영국에서는 트라우저즈라고 불리기도 한다. 처음 시작은 여성용으로 만들어진 캐주얼한 바지였다고 하고, 작업용 복장으로 많이 쓰이다가 군대에 보급되면서 남성들에게도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청바지도 전쟁이 터지면서 군대에 납품되며 기본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것과 비슷해요. 몇몇 슬랙스 사진을 감상해봅시다. 더보기
요통 운동치료 ▶요통의 운동치료 목적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약화된 근력의 증강 -좌우 혹은 상하 비대칭적인 근력 불균형에 대한 교정 -단축된 근육이나 인대의 신장 -증가된 허리앞굽음증의 감소 -경직된 허리뼈부의 유연성 증진 1. 유연성 운동 척추세움근 스트레칭, 큰볼기근 스트레칭, 뒤넙다리근 위주의 스트레칭이 좋다. 2. 근력강화 운동 ▶윌리엄 운동(Wiliam`s exercise) -몸통 굽힘을 위주로 한다. -요추 전만 감소, 척추 후방을 넓힘. -단축된 고관절 굴곡근와 대퇴직근, 척주근을 신장시킨다. -복근과 볼기근, hamstring muscle의 근력을 강화한다. ▶골드웨이트운동(Golthwaite exercise) -등척성 수축을 이용한 배부근의 근력 강화에 초점을 둔 운동 ▶엠브라스 운동(Emblass .. 더보기
요통의 검사 ①병력문진 ②시진 ③운동검사 →능동운동검사 →수동운동검사: 통증, 끝 느낌, ROM의 제한을 염 두하면서 검사하며, 관절낭 패턴 인지 비관절낭 패턴인지를 검사 (몸통 돌림→몸통 폄→몸통 좌우 굽힘→몸통 굽힘) →저항운동검사: 통증과 근력의 요소를 염두하면 서 환자에게 힘을 주라고 주문 더보기
♦ 임상메모 1. Brown-Séquard 증후군; 보통 T8 수준이하에서 일어나는 경우 많음 • 척수 내 반쪽 장애에 의해 나타남 • 심부감각식별 or 촉각은 같은 쪽 상행해서 통각, 온도각, 식별이 없는 촉각은 척수로 들어가 반대쪽 교차후 척수시상로를 상행함 ① 병변있는 척수 수준의 증상 - 수준에 일치해서 모든 감각탈실과 운동장애 나타남 - 흉수분절 수준에서는 운동장애의 정보가 적다. ② 장애쪽 아래수준의 증상 ; 심부감각장애, 반사항진, 병변반사, 운동마비, 식별감각장애 증상 나타남 ③ 장애 반대측, 장애 아래 수준에서 증상 : 온도감각장애, 통각장애 • 원인 ; 척수의 외상, 척수종양, 다발성 경화증, 변형성 경추증, 추간원판 헤르니아, 혈관 장애, 헤르페스감염에 의한 척수염, 방사성 장애 2. 횡단성 척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