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뇌졸기의 등쪽 부분은 뒤로 크게 뻗어 나온 대뇌의 뒤통수엽과 소뇌로 덮여 있다. 이를 제거하면 뇌줄기의 등쪽면을 볼 수 있다. 사이뇌로 이어지는 중간뇌 등쪽에는 위둔덕과 아래둔덕이 보인다. 다리뇌와 숨뇌 상부의 등쪽은 넷째뇌실의 바닥 부분이며 마름오목이라고 부른다. 숨뇌 하부에는 널판다발과 쐐기다발이 이루는 뚜렷한 융기가 보인다.
* 제3뇌실: 사이뇌 한가운데 있는 뇌실, 중간뇌수도관으로 이어진다.
* 위둔덕: 중간뇌 등쪽 위에 있는 한쌍의 돌출부. 내부에 위둔덕핵이 있다. 위둔덕핵은 시각의 통합에 관여한다.
* 아래둔덕: 중간뇌 등쪽 아래에 있는 한쌍의 돌출부. 내부에 아래둔덕핵이 있다. 아래둔덕핵은 청각의 중계핵이다.
* 네둔덕체: 위둔덕과 아래둔덕을 합해 네둔덕체라고 한다.
* 마름오목: 넷째뇌실의 바닥 부분으로, 전체적으로 마름모꼴을 하고 있어 붙은 이름이다.
* 얼굴신경둔덕: 내부에는 다리뇌 등쪽의 뇌실 바로 아래를 지나는 얼굴신경섬유와 갓돌림신경핵이 있다.
* 혀밑신경삼각: 내부에 혀밑신경핵이 있는 부분.
* 뒤가쪽고랑: 숨뇌 뒤섬유기둥 가쪽 부분의 경계를 이룬다.
* 뒤중간고랑: 숨뇌 뒤섬유기둥을 안쪽의 널판다발과 가쪽의 쐐기다발로 나눈다.
* 뒤정중고랑: 숨뇌의 등쪽 한가운데에 있는 고랑.
* 쐐기다발: 뒤섬유기둥의 가쪽 부분. 상반신의 촉각을 전달하는 섬유가 지나간다.
* 널판다발: 뒤섬유기둥의 안쪽 부분. 하반신의 섬세한 촉압각을 전달하는 섬유가 지나간다.
* 제4뇌실 가쪽구멍: 넷째뇌실의 가쪽 구멍으로 루시카 구멍이라고도 한다. 넷째뇌실을 채우고 있는 뇌척수액은 이 부분과 넷째뇌실 정중구멍을 통해 거미막밑공간으로 나간다.
* 아래소뇌다리: 소뇌다리의 꼬리쪽 부분. 아래소뇌다리의 섬유는 근육, 힘줄, 관절 등의 고유감각과 속귀에서 받아들인 평형감각 및 올리브핵에서 받은 정보를 소뇌로 전달한다.
* 중간소뇌다리: 다리뇌핵에서 반대쪽 소뇌로 향하는 섬유다발. 대뇌의 정보를 소뇌로 보내는 경로다. 다리뇌 등쪽의 가쪽에 크게 부푼 부분을 만든다.
* 위소뇌다리: 주로 소뇌핵에서 나와 중간뇌의 적색핵 또는 시상의 배쪽앞가쪽핵에 도달하는 섬유다발. 중간 뇌의 아래둔덕의 위치에서 모든 섬유가 교차한다. 이를 위소뇌다리교차라고 한다.
* 도르래 신경(4번 뇌신경): 바깥눈근육 중에서 위빗근을 지배하는 신경으로, 뇌신경에서 유일하게 뇌줄기의 등쪽으로부터 나온다.
* 안쪽무릎체: 사이뇌의 등쪽에 돌출된 조직. 청각을 전달하는 섬유를 중계해 겉질의 청각영역으로 보낸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