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근골격계

비침습적 호흡운동법

키스너 2020. 2. 29. 10:40
728x90
반응형
SMALL

비침습적(Noninvasive ventilation) 호흡기 관리

 

1. 몸통 보조기 

 

음압 몸통 호흡기(Negative pressure body ventilator)는 가슴과 상복부를 감싸는 실(chamber)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기적으로 음압을 가하여 간접적으로 호흡을 시키는 기구이다. 철폐(iron lung), chest shell. 그리고 외투형태의 poncho 호흡기가 음압 몸통 호흡기의 일종이다. 이러한 기구들은 호흡장애가 있는 척수손상 환자의 호흡보조 도구로 사용되며, 기관절개 상태에서 비침습적 호흡관리로 전환 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그러나 비침습적 IPPV법에 비해 이용이 불편하고 이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이용빈도가 많지 않다.

 

몸통에 직접 작용하는 몸통 보조기는 rocking bed와 간헐적 들 수 있다. Rocking bed는 상하로 움직이게 제작된 침복부 압력 호흡기(intermittent abdominal pressure ventilator : IAPV)를 대로서 복부내 장기의 이동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호흡을 유도하는 기구이다. IAPV는 콜셋 혹은 벨트 형태로 된 공기 주머니를 주기적으로 부풀려 횡격막을 올려줌으로써 간접적인 호흡을 유도하는 장비이다.

 

2. 비침습적 간헐적 양압환기법(intermittent positive pressure ventilation: IPPV)

 

폐활량이 미미하거나 자가 호흡이 없는 환자도 기도 분비물 제거만 적절히 한다면 기관절개 없이 비침습적으로 호흡기 관리를 시행 할 수 있다. 이러한 비침습적 IPPV는 비강, 구강, 혹은 비구강으로 시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환자는 비강 마스크를 이용한 IPPV를 선호하나 비강 울혈이 심한 경우 마우스피스를 이용한 IPPV를 사용하여야 한다. 마우스피스를 이용하여 구강으로 IPPV를 이용하는 환자에서 야간 수면 시 공기 누출이 심하면 lipseal을 이용하여 공기누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비강 마스크 사용 시는 피부 압력에 의한 욕창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마스크를 교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침습적 IPPV에는 크기가 작은 이동용 호흡기로 충분히 관리를 할 수 있으며, pressure-limited 호흡기 보다는 volume-limited 호흡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이동용 pressure-limited 호흡기는 bi-level positive airway pressure (BiPAP) 호흡기이다. 그러나 이 호흡기는 무기폐증이나 기도내 분비물에 의해 기도 저항이 증가되어 있을 경우 폐 환기에 필요한 공기를 충분히 주입하지 못할 수 있으며, 보조 기침에 필수 적인 폐의 유순도 유지를 위한 공기누적 호흡운동을 시행할 수가 없다.

 

폐활량이 1-2 리터 정도이고 최대기침유령이 200-250 L/min 인 환자는 상기도 감염 시 혹은 마취 후 급성 호흡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맥박산소측정기로 산소포화도를 감시하여야 하며, 적절한 보조 기침을 시행하여 산소포화도를 95 % 이상 유지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호흡곤란이나 고탄산혈증이 있는 환자들은 호흡기 보조 없이 정상적인 폐포환기와 산소포화도를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비침습적 IPPV를 사용해야 한다. 만성 폐포저환기 증상이 있으며7) 호흡기계 감염시 마다 호흡부전이 발생하는 환자들은 대부분 폐활량이 1,200 ml 이하이다. 이러한 지연발연성 만성 환기부전 환자는 야간 비침습적 IPPV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횡경막호흡

 

횡경막을 흡기 근육으로 작용하게 하여 환기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가스 교환과 산소화를 증진 시킨다. 환자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게 하고 흡기시에 복부만 볼록하게 앞으로 나오게 하고, 어깨와 흉곽상부는 이완시킨다. 호기시에는 복부가 내려가게 한다. 치료사나 환자 자신의 손을 복부에 위치시켜 환자가 횡경막 운동 패턴을 인지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분절호흡

국소 부위의 흉벽에 섬유화가 있거나, 통증, 수술후 근보호, 무기폐, 폐렴 등으로 저환기가 있는 부위에 분절확장을 증진 시키기 위하여 실시. 호기시에 치료사는 흉곽을 내측, 하방으로 빠른 신장 시켜 신장 반사를 유발시킨다. 신장 반사에 의해 외측 늑간근의 수축이 촉진되어 흡기시의 흉곽이 외측 그리고 상방으로 확장된다.

 

환기근육훈련

근력증진과 지구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호흡저항훈련이라 하며, 호흡운동의 형태에 따라 흡기저항훈련, 횡격막 근력증진훈련등이 있다.

 

설인호흡

심힌 흡기 근육의 약화가 있는 경우 혀를 이용하여 공기를 인후로 밀어 넣는 호흡법. 최근에는 높은 수준의 척수손상 환자에게 사용

 

지갑모양 입술 호흡

호기를 조절하기 위하여 입술을 오물이고 서서히 공기를 내뱉게 하여 기관지가 쪼그라들지 않도록 역압력을 유지하면서 호흡하는 방법. 이 방법으로 호흡을 하면 호흡수가 감소되고, 일회호흡량을 증가 시킬 수 있고 지구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호흡운동의 목적

 

환기증진

기도청결 및 기침의 효율성 증진

수술 후 발생하는 합병증 방지

환기와 관련된 근육의 근력, 지구력, 협응능력증진

흉부, 흉추의 운동성 증진

비정상적 또는 비효율적인 호흡 패턴을 교정

호흡에 필요한 일 감소

이완증진과 스트레스 감소

호흡곤란이 발생했을때 대처능력 교육

전반적인 일상 생활 취미활동증진

반응형
LIST

'건강 > 근골격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어진 골반을 잡자  (0) 2022.01.27
요양보호사에게 나타나는 근골격계 질환  (18) 2020.03.03
호흡의 평가  (26) 2020.02.28
직장에서의 스트레칭  (26) 2020.02.27
사무직에서 나타나는 근골격계 질환  (28) 202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