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신경계

PNF Techniques PPT

키스너 2023. 8. 28. 16:36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  본업으로 돌아온 키스너입니다. 오늘은 PNF의 여러 기법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PNF 스트레칭이라는 말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또한, PNF안에서의 스트레칭 기법(?)이라고 하는 것들도 가끔 언급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정확한 내용들을 확인해보도록 해요.

PNF 테크닉은 크게 3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주동근 기법(Agonistic technique), 길항근 기법(Antagonistic technique), 이완 기법(Relaxation technique)

 

주동근 기법(Agonistic technique)

1. 율동적 개시(Rhythmic initiation)

율동적 개시에 대해 알아봅시다. 율동적 개시는 동작을 가르쳐 줌으로써 협응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동작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율동적 개시를 적용하는 순서는 수동 - 능동보조 - 저항 - 능동(독립적)으로 수행합니다. 이 기법은 리드미컬한 움직임을 고려하며 적용하여야 합니다.

2. 등장성 혼합(Combination of isotonic)

등장성 혼합은 동작의 능동 조절능력, 협응력, 근력, 능동 움직임의 범위, 원심성 조절을 위한 기능적 훈련을 시키기에 적합한 기법이다. 등장성 혼합을 적용할 때에는 근육의 수축력(긴장도)를 유지하며 구심성(Concentric), 안정적(Stabilizing isotonic), 원심성(Eccentric) 수축을 적용한다. 주의할 점은 한 근육군에 구심성 수축에서 원심성 수축을 바뀔 때 근 수축을 잘 유지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원심성 수축을 유지하지 못하면 다른 근육군에서 구심성 수축이 일어나버리기 때문이다.

3. 반복 신장(Repeated stretch of begining or through range)

반복 신장은 시작 범위의 반복 신장과 전 범위의 반복 신장으로 나눌 수 있다. 반복 신장은 능동 움직임의 범위, 근력, 피로 감소 및 예방, 원하는 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시작 범위 반복 신장을 하는 방법은 능동적인 근 수축을 얻기 위해 시작 범위를 넘어선 범위까지 연장 시킨 후 (elongation) 치료사가 늘어난 범위에서 자극(tap)을 주어 신장반사를 이용한 것이다. 전 범위 반복 신장은 원하는 범위에서 움직임을 이끌어 낼 때 초기 신장 방법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이 테크닉은 무리해서 사용하거나 자극의 강도가 클 경우 조직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범위를 조절하는데 주의하여야 하고 통증이 있는 경우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복제 (Replication)

복제는 움직임의 끝 자세를 가르쳐 주기위해 사용한다. 복제를 적용하는 방법은 환자의 자세를 끝 자세로 위치시킨다. 치료사가 끝 자세에서 저항을 주는 동안 환자는 그 자세를 유지한다. 치료사는 수동적으로 끝 자세에서 멀어지게 한다. 그리고 멀어진 범위에서 끝자세로 돌아가게 한다. 점차적으로 멀어지는 범위를 늘린다.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끝자세에서 시작자세로 범위를 늘려가는 동안 치료사가 수동적으로 범위를 만들어 가야하는 것이다.

4가지 기법을 정리한 표이다. 숙지하기 바란다.

길항근 기법(Antagonistic technique)

1. 동적 반전(Dynamic reversal)

길항근 기법의 첫번째 기법은 동적 반적이다. 동적 반전은 능동 움직임 범위, 근력, 한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협응능력, 지구력 향상, 피로 예방과 감소, 근 긴장도를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동적 반전을 하는 방법은 능동-저항 구심성 동작을 한 방향에서 반대방향으로 이완과 멈춤없이 수행한다. 멈춤이 없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 테크닉에서 주의해야할 사항은 치료사의 먼쪽 손(Distal grip)과 가까운 쪽 손(Proximal griap)을 변경할 때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에 접촉해 있어야 한다.

2. 안정적 반전(Stabilizing reversal)

안정적 반전은 안정성과 균형, 근력, 주동근과 길항근의 협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안정적 반전을 하는 방법은 저항에 대항하여 동작을 유발하지 않는 교대적인 등장성 수축을 반복적으로 시행한다. 환자가 치료사의 저항에 충분히 대항한다고 판단되면 한 손을 옮겨 반대 방향에 저항을 주기 시작한다.

3. 율동적 안정화(Rhythmic stabilization)

율동적 안정화는 능동과 수동의 움직임의 범위, 근력, 안정성과 균형 향상, 통증 감소를 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율동적 안정화를 하는 방법은 저항에 대항하여 동작을 유발하지 않고 교대적인 등척성 수축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주동근과 길항근에 치료사의 양손을 접촉한다. 치료사는 먼저 주동근에 저항을 천천히 증가시키고 길항근의 저항을 반대로 감소시킨다. 이러한 방법을율동적이고 교대적으로 시행한다.

아래 그림은 길항근 기법에 대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완 기법(Relaxation technique)

1. 수축-이완(Contract-relax)

수축-이완은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수축-이완은 수동 움직임의 범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직접적인 수축-이완을 하는 방법은 환자의 수동움직임의 끝 범위로 가져간다. 치료사는 환자에게 짧아진 근육에 강한 근수축을 5~8초 정도 요구한다. 간접적인 수축-이완은 짧아진 근육을 수축 시키는 대신 짧아진 근육의 반대 동작의 근육에 적용한다.

2. 유지-이완(Hold-relax)

유지-이완도 수축-이완가 마찬가지로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유지-이완은 짧아진 근육을 수축하면 통증이 발생할 때 통증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직접적인 유지-이완은 끝 범위에서 짧아진 근육에 등척성 수축을 5~8초 정도 요구한다. 이 때 치료사와 환자 모두 움직임의 의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근 수축 후 충분한 시간 동안 휴식하고 천천히 이완하면서 새로 획득된 움직임 범위에서 시작하고 더 이상 늘어지지 않을 때 까지 반복한다. 간접적인 유지-이완은 짧아진 근육의 반대 동작에 적용한다.

반응형
LIST